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과 이 세상 역사의 궁극에 관해 자세히 설명한 책입니다.
  성경은 인류에게 가장 확실한 희망을 제시합니다. 그 성경의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한 책입니다.
현재위치 : 홈 > 통신개설과목 > 소책자 > 파란불이 켜졌습니다
 
 
 1
         
     
제1과 먼저 자동차를 점검해야 합니다

19세기 말, 인류 사회는 미래의 역사에 대하여 매우 낙관적인 분위기였습니다. 20세기는 전례 없는 경제적?기술적 혁신과 발전의 시대였습니다. 사람의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여 존중하는 인본주의 사상이 꽃을 피웠습니다. 최초로 달에 발을 디딘 인간은 외계의 정복을 시작했습니다. 원자력 에너지가 이용되기 시작하였고, 컴퓨터의 사용과 통신혁명은 거대한 지구를 조그만 마을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러나 20세기는 인류의 오랜 역사 가운데 가장 파괴적이고 불행한 시대가 되어버렸습니다. 20세기 전반부에는 가공할 만한 규모의 두 차례 세계대전을 치렀고, 자연환경의 오염과 파괴로 지구는 사경을 헤매고 있습니다. 보스니아에서르완다, 그리고 코소보에 이르기까지 세계는 인종 민족주의와 종족주의의 비극으로 수놓아졌습니다.


19세기 말에 가졌던 인류 미래에 대한 낙관주의는 20세기를 지나면서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졌습니다. 사람들은 더 이상 이 지구가 안전하지 않으며 인류의 생존마저 위협받고 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21세기의 희망을 거론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기상재앙이 시작됐다. 지구의 종말을 알리는 신호탄인가. 한반도에 쏟아진 기록적인 게릴라성 폭우와 중국 양쯔 강의 대 홍수를 비롯하여, 지구촌 곳곳에서 가뭄, 홍수 등 기상 재앙이 빚어지면서 지구의 종말이 가까워진 게 아닌가 하는 극단적인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문화일보, 1998. 8. 26)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 형편을 올바르게 인식한다면 어느 누구도 우리의 현실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영국의 세계적 과학 잡지인 네이처지에 따르면 지난 1960년 이후 봄이 오는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1998년 이후에는 평균 1주일가량이나 그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지구 온난화 때문입니다.

과학자들은 지구 기온이 상승하면 식물의 생육기간이 길어지고, 수분의 흡수와 증발 등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가뜩이나 부족한 지구의 물 기근을 재촉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미 국립해양대기청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1백 년 동안 지구 기온은 화씨 기준으로 약 1도(섭씨 0.55도)상승하였다고 합니다. 이 같은 고온 현상은 엘니뇨현상과 함께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지구 온난화 현상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지구는 온난화와 기상 이변으로 세계는 최악의 기근, 홍수, 기아, 질병 등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의 공식적인 발표(1998. 9. 18)에 따르면, 아프리카와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40개국 이상이 심각한 식량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아에 허덕이는 인구가 대략 8억이나 되고 다섯 살 미만 어린이들 가운데 2억 이상이 식량부족으로 굶주리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전염병과 질병도 만연하고 있습니다. 태양계에서 생명체가 살 수 있는 단 하나의 행성인 지구가 서서히 병들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전 미국 대통령 카터는 당시 미 환경 문제자문위원회와 국무성이 다른 연방기관과 협력하여 20세기 말까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세계의 인구, 천연자원, 환경의 변화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요청한 바 있습니다 그렇게 하여 작성된 『서기 2000년의 지구』라는 보고서는, 지구를 되살리려는 노력들을 나열한 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러한 진전이 바람직한 것이기는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이 연구에서 예측된 지구적 규모의 도전에는 도저히 대응할 수 없다. 매우 강력하고 단호한 새로운 조치가 없이는 악화되고 있는 빈곤이나 고통, 환경 파괴, 국제적 긴장이나 대립을 방지할 수 없다. 다시 말해 즉각적으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처방이 없는 것이다.”

1941년 12월 7일, 일본이 미국 진주만을 공격했을 때 많은 미국 전함들이 침몰되었습니다. 나중에 그 가라앉은 배들을 조사하게 되었는데, 웨스트버지니아 호 선실에서 여러 사람들의 시신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들은 배가 침몰한 후에도 16일간이나 살아 있었고, 선실 벽에는 그들이 죽음과 싸우며 번민하던 기록들이 적혀있었습니다. 그들에게 식량과 물은 충분히 있었지만, 구조가 지체되면서 산소가 고갈되어 전멸하고 말았습니다.
지금 우리 모두는 숨 막히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산소가 고갈되기 전에 속히 구출 작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더 늦기 전에 어떤 특별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인류는 파멸에 빠질지도 모릅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