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과 이 세상 역사의 궁극에 관해 자세히 설명한 책입니다.
  성경은 인류에게 가장 확실한 희망을 제시합니다. 그 성경의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한 책입니다.
현재위치 : 홈 > 통신개설과목 > 일반인용 > 요한게시록 연구
 
 
 1 
           
           
제3과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2)
홀만 헌트(Holman Hunt)의 작품 중에 문 을 두드리는 손을 그린 유명한 그림이 있다. 문밖에 서 계시는 예수께서 문을 두드리고 계 시는 그림이다.
  이 그림을 한참이나 감탄하며 감상하던 한 친구가 큰 발견이나 한 듯이 헌트에게 말 했다.
  “여보게 훌륭한 그림인데 문에 손잡이를 그리지 않았네 그려”그랬더니 헌트가 이렇 게 대답하였다고 한다.
  “나도 안다네 그런데 손잡이는 문 안에 있 다네. 밖에서는 열 수가 없지.”
  그렇다 우리의 마음 문은 우리가 열어드리 지 않는 한 예수께서 들어오실 수가 없는 것 이다.
   예수께서는 오늘도 우리들에게 마음 문을 열어줄 것을 호소하시고 계신다.
  우리는 3장에서 2장에 이어 일곱 교회 중 남은 세 교회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게 된다. 시대별로 보면 종교개혁 시대인 사데 교회부터 재림직전의 라오디게아 교회까지이다. 이 시대는 로마 교황권이 약화되는 개혁의 시대 요, 하나님의 교회가 이성의 공격을 받는 자유주의 시대였다.
   그 반면에 19세기에는 선교적 부흥 운동이 전 세계를 진동시켰던 시대 요, 재림 직전의 무감각한 상태의 교회가 존재하는 시대이다.
1. 사데 교회에 편지하시는 그리스도의 모습은 어떠한가?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계 3:1).
2. 사데 교회에 보내시는 책망은 무엇인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살았다 하는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자로다 너는 일깨워 그 남은 바 죽게 된 것을 굳게 하라 내 하나님 앞에 네 행위의 온전한 것 을 찾지 못하였노니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계 3:1~3).
3. 어떻게 회개하라고 하셨는가?
“그러므로 네가 어떻게 받았으며 어떻게 들었는지 생각하고 지키어 회개하라”(계 3:3).
4. 사데 교회는 어떤 경고를 받았는가?
“만일 일깨지 아니하면 내가 도적같이 이르리니 어느 시에 네게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하리라”(계 3:3).
5. 그러나 사데에는 또한 어떤 사람들이 있었는가?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계 3:4~6).
6. 빌라델비아 교회에 편지하시는 그리스도는 어떤 모습인가?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가 가라사대”(계 3:7).
7.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주신 칭찬은 무엇이었는가?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계 3:8).
8. 사단의 회는 누구인가?
“보라 사단의 회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않고 거짓말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저희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계 3:9).
9.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어떤 약속이 있는가?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 리라”(계 3:10~12).
10. 빌라델비아 교회가 받을 마지막 선물은 무엇인가?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계 3:12, 13).
11. 라오디게아 교회와 그 시대는 어떠하였는가?
12. 라오디게아 교회에 편지를 보내시는 그리스도의 모습은 어떻게 세 가지로 묘사되었는가?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계 3:14).
13. 라오디게아 교회의 영적 상태는 어떠하였는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계 3:15~16).
14. 라오디게아 교회는 자신에 대해 무엇을 알지 못했는가?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계 3:17).
15. 라오디게아 교회에 어떤 권면이 주어졌는가?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계 3:18).
16. 그리스도께서는 라오디게아 교회를 사랑하시는가? 그리고 그분의 약속은 무엇인가?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계 3:19~22).
17. 일곱 교회에 보내는 기별에서 어떤 교훈들을 얻을 수 있는가?
명상할 문제
  우리들의 삶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토할 것같은 누추한 삶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을 결단코 버리지 않으신다. 토하는 대신에 끊임없이 권하시고 버리는 대신에 우리에게 사랑을 고백하신다. 그리고 우리가 마음 문을 열기만 하면 우리에게 들어와 우리의 구주가 되시려고 우리 마음 문 밖에서 두드리며 기다리고 계신다.
  우리가 할 일은 문을 열고 그분을 모셔 들이는 것뿐이다. 할 일은 간단하지만 그 상은 엄청난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는 하늘의 보좌에 아버지와 함께 앉을 수 있을 것이다.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이제 공부하신 내용에 대한 문제를 풀어 보시겠습니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