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과 이 세상 역사의 궁극에 관해 자세히 설명한 책입니다.
  성경은 인류에게 가장 확실한 희망을 제시합니다. 그 성경의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한 책입니다.
현재위치 : 홈 > 통신개설과목 > 어린이용 > 예수와 함께
 
 
 5
       
제19과 하나님의 교회에 들어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사도행전 2장 38절)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신 후 승천하시기 바로 전에 제자들을 모으시고 한 가지 부탁을 하셨습니다.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 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태복음 28장 19, 20절)고 하셨습니다.

이 명령은 당시의 제자들뿐만 아니라 오늘 우리에게도 주시는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옛날 예수님을 믿었던 모든 사람들은 온갖 위험과 어려움을 무릅쓰고 전 세계에 복음을 전하며 예수님을 믿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침례를 베풀어 주었습니다.
‘침례’라고 하는 용어는 성경에는 ‘세례’로 번역되었습니다.
‘세례’라는 단어는 원래의 뜻을 바로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침례’라고 바르게 고쳐 사용합니다. 침례 예식은 교인이 되는 아주 중요한 예식입니다.
그러면 침례를 받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까요?
여행을 하거나, 그림을 그리려고 할 때에도 준비가 필요하듯이 교인이 되기 위해서도 준비가 필요한 것입니다.
어떻게 준비할까요?
먼저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것이 예수님의 명령입니다.
그러므로 침례를 받으려는 사람은 먼저 성경의 모든 진리를 시간을 내서 배워야 하고 성경에서 배운 것을 마음에 그대로 받아들여 지켜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자신의 구주로 믿어야 합니다.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마가복음 16장 16절)고 하였으니 믿는 것이 구원의 첫째 조건입니다.
즉 예수님께서 나를 위하여, 내 죄를 위하여 돌아가시므로 나의 구속주가 되신다는 사실을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무엇일까요?
바로 죄를 회개하고 용서함을 받고 죄에서 떠나는 것입니다.
잘못을 부모님께 말씀드리면 부모님이 용서해 주시는 것처럼 예수님께 용서를 구하면 우리를 용서해 주십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죄를 떠날 수 있게 도와주십니다.

  
침례받기 위한 준비

  
1. 가르침을 받아 예수님을 우리의 구주로 믿어야 한다.
   2. 죄를 회개하고 죄에서 떠나야 한다.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사도행전 2장 38절).

회개는 자기의 죄를 깨닫고 죄를 슬퍼하여 예수님께 아뢰며 죄에서 떠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친구에게 잘못했을 때 용서를 구하는 것과 같습니다.
회개는 꼭 하나님께 대하여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 때문에 해를 당한 사람이 있으면 그에게 가서 나의 잘못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해야 합니다.
성경의 진리를 배우고 예수님의 구원하심을 믿고 죄를 회개할 수 있는 나이에 달한 사람이 회개하고 침례받기를 결심하면, 목사님은 그에게 침례를 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죄를 알지도 못하는 유아나 갓난아기에게 세례를 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옛날 우상 숭배자들 사이에서 행해졌던 풍습을 기원후 수백 년 뒤에 로마 교회가 채택한 것으로, 성경의 가르침과는 맞지 않는 것이므로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선악을 분별하지 못하는 어린아이들의 생명은 예수님의 사랑의 손 안에 있다고 믿는 것이 타당합니다.

  
침례를 어떻게 받아야 하나요?

  
“주도 하나이요 믿음도 하나이요 침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에베소서 4장 5, 6절).

이 성경 말씀에서 침례의 방식이 오직 하나 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예수님께서는 어떻게 침례를 받으셨을까요? 마태는 이렇게 기록하였습니다.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서 요단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려 하신대 요한이 말려 가로되 내가 당신에게 침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신대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태복음 3장 13~17절).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신 방식이 올바르고 유일한 방식입니다. 그는 요단강에서 물에 잠기는 침례를 받으셨습니다.
침례를 받고 물에서 올라오실 때에 성령이 비둘기같이 그 위에 임하셨으며, 또 하늘에서 “이는 내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는 소리가 나서 예수의 침례 받으신 것을 승인하는 표시를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정당한 침례 의식은 물에 잠기는 것입니다.

“요한도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침례를 주니 거기 물들이 많음이라 사람들이 와서 침례를 받더라”(요한복음 3장 23절).

그러므로 오늘날 많은 교회가 행하는, 몇 방울의 물을 머리 위에 떨어뜨리는 세례 의식은 성경적인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빌립이 베푼 침례

  
예수께서 승천하신 지 수년 후에 주의 사자가 전도자 빌립에게 이르되 “일어나서 남으로 행하여 예루살렘에서 가사로 내려가는 길까지 가라”(사도행전 8장 26절 )고 하였습니다.

빌립이 곧 떠나가서 가다가 예배드리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돌아가는 에티오피아 내시를 만났습니다. 그는 에티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재산을 관리하는 고관으로 빌립이 마차 가까이 갔을

때 이사야의 예언서를 읽고 있었습니다. 빌립이 “읽는 것을 깨닫느뇨”라고 물으니 그가 대답하되 “지도하는 사람이 없으니 어찌 깨달을 수 있느뇨” 하고 빌립을 마차에 올라타라 하였습니다.
그리고 계속하여 아래와 같이 읽었습니다.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양과 털 깎는 자 앞에 잠잠한 양 같이 그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 그가 곤욕과 심문을 당하고 끌려갔으니”(이사야 53장 7, 8절).

성경을 읽던 내시가 빌립에게 물었습니다. “선지자가 이 말한 것이 누구를 가리킴이뇨 자기를 가리킴이뇨 타인을 가리킴이뇨”(사도행전 8장 34절). 빌립이 입을 열어 이 성경 말씀에서부터 시작하여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거하였습니다.
빌립과 내시가 물 있는 곳에 이르자 내시가 말했습니다. “보라 물이 있으니 내가 침례를 받음에 무슨 거리낌이 있느뇨” .
빌립이 말했습니다. “네가 마음을 온전히 하여 믿으면 가하니라”.
시는 “내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인 줄 믿노라”(사도행전 8장 37절 각주)고 하였습니다. 이에 마차를 멈추고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에 내려가 빌립이 침례를 주고 둘이 물에서 올라왔습니다. 이 방법은 예수께서 요단강에서 받으신 침례의 방법과 똑같습니다. 즉 온몸을 물속에 잠그는 것입니다.
우리 말 성경에 ‘세례’라고 번역된 것은 원어가 ‘밥티스마’인데, 그 뜻은 잠근다는 것이요 씻는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물 몇 방울을 머리에 떨어뜨리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세례는 어린이들과 병자를 위하여 8세기경부터 로마 교회에서 시작된 것으로, 12세기 이후에 널리 퍼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물을 뿌려서 하는 방법인 세례는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물에 완전히 잠기는 방법인 침례가 성경적으로 올바른 방법입니다.”

  
침례의 의미

  
사도 바울은 침례의 의미를 이렇게 설명하였습니다.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멸하여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노릇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니라…이와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을 대하여는 산 자로 여길지어다”(로마서 6장 3~7, 11절).

침례 의식은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장사 지냄과 부활을 상징합니다.
그러므로 믿고 침례를 받는 자는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장사 되고 부활함을 표상하는 것입니다.
즉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주께서 자기의 죄 때문에 죽으신 것을 믿음으로 과거의 모든 죄를 용서받고 모든 더러움에서 깨끗함을 입게 되는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육신을 주와 함께 물속에 장사 지냄으로 다시는 죄의 종이 되지 않을 것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물에서 올라올 때 그는 새로 태어난 사람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침례는 죄인이 죄로 인하여 죽어 장사 지낸 바 되고 새 사람으로 다시 살아날 것을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 나타내는 것입니다.

  
침례 받은 자의 새 생활

  
침례는 새로 태어남의 상징이요 또한 그 경험입니다.
그러므로 침례를 받은 후의 생활은 이전 생활과는 달라야 합니다. 옛 사람은 죽고 새 사람이 되었은즉 마땅히 새 생활을 해야 합니다.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버리라 곧 분과 악의와 훼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 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그러므로 너희는…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골로새서 3장 1, 2, 8~10, 12~14).이상과 같이, 침례를 받고 교회에 들어온 사람은 예수의 제자로서 합당한 품성을 가지고 일상생활을 해야 합니다.
말을 조심하는 것은 물론이고, 옷이나 몸을 꾸미는 일에 있어서도 조심하여야 합니다.
“여자들도 아담한 옷을 입으며 염치와 정절로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라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디모데전서 2장 9, 10절)
옷은 그것을 입는 사람의 마음을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너무 누추한 모양을 하거나 너무 사치한 모양을 해서 사람의 눈을 끄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유행의 선두에 서도 안 되지만 주목을 받을 만큼 너무 뒤져서도 안 됩니다. 그 옷차림에서 그의 깨끗하고 고상하며 경건한 인격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품성에 악영향을 주거나 시간을 낭비하게 하거나 마음에 거리끼는 오락이나 취미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항상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는 일만을 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부인하는 위험한 사상이나 품성을 천하게 만드는 소설, 잡지류는 피해야 합니다.
연극, 영화도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인생을 바로 걸어가는 데 안전할 것입니다. 또 라디오, 텔레비전 등도 잘 선택해서 듣지 않으면 모르는 사이에 좋지 않은 감화를 받을 염려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복음을 전하는 도구가 될 수도 있지만 사단이 죄악을 퍼뜨리는 데 사용하는 힘있는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스도인 생활이 매우 우울하고 무미건조한 것처럼 생각되기 쉬우나 결코 그런 것은 아닙니다.

  
승리의 비결

  
최후의 문제는, 침례를 받고 교회에 입교한 사람이 어떻게 하여야 그 신앙생활을 잘 유지할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이 점에 성공한 바울은 그 비결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라디아서 2장 20절).
그리스도께서 우리 속에 거하셔서 우리를 주장하게 하는 생활, 이것이 곧 승리하고 믿음을 굳게 지켜 나아가게 하는 비결입니다.
미국의 종교 저술가 엘렌 G. 화잇 여사도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악에 대한 유일의 방어는, 그리스도의 의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마음속에 그리스도를 내재시키는 것이다. 하나님과 산 연결을 맺지 아니하면, 우리는 결코 자기를 사랑함과 자아 방종과 죄에 대한 유혹의 부정한 영향에 대항할 수 없다. 우리는 많은 악습을 버릴 수 있을 것이며 얼마 동안은 사단과의 관계를 끊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순간마다 자신을 굴복시킴으로 하나님과 산 연락을 가지지 아니한다면 우리는 패배할 것이다. 그리스도와 개인적으로 친숙하고 계속적으로 교통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원수의 마음대로 되어 마침내 그의 명령을 좇을 것이다”(시대의 소망 2권, 47).
우리가 그리스도와의 산 관계를 꾸준히 계속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에 유의해야 합니다.

  첫째, 은밀한 기도를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둘째, 날마다 성경을 연구해야 합니다.
  셋째, 그리스도께로부터 받은 은혜를 날마다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넷째, 교회의 모든 집회에 부지런히 참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님을 믿는 친구들과 친밀하게 사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믿지 않는 사람들과 교제를 계속하게 되면, 악의 세력이 너무도 강하므로 유혹에 빠지기 쉽고 믿는 마음이 약하게 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또 한 가지 유의할 것은, 확실한 깨달음을 얻었으면 더 이상 사단의 종으로 남아 있을 필요가 없으므로, 즉시 진리에 순종하기로 결심하고 침례를 받아 교회에 입교하여야 합니다.
입교하는 것, 즉 교인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큰 군대에 가담하는 것이므로 마귀를 대적할 만한 용기와 능력과 믿음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사도 베드로는 침례를 ‘구원 얻는 표’라고 말했습니다.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베드로전서 3장 21절).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지으셨을 때는 지금과 비교도 안될 만큼 훨씬 더 아름다웠습니다. 만일 우리들이 그 에덴동산에 한번 가 볼 수만 있다면 너무나도 아름다워서 감탄을 금하지 못할 것입니다.
지금의 자연의 미는 그 때의 모습이 약간 남은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곳에는 여러 가지 꽃이 만발하였고 푸른 나무들이 무성하였으며 새들이나 동물들이 정답게 살고 있었습니다.
사자나 호랑이 같은 큰 짐승도 온순하여 다른 동물을 해치지 않았습니다. 거기에 사는 동물들은 모두 아담과 하와를 따랐습니다.
어느 동물도 사람을 보고 무서워하거나 도망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병도 죽음도 없는 세계, 이것이 처음에 지음을 받은 지구의 아름다운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죄를 지은 다음부터 세계의 형편은 전혀 달라지고 말았습니다.
동물들은 사나워지고 꽃은 마르고 시들게 되었습니다. 또 가을이 되면 나뭇잎은 다 떨어지고 풀도 마르게 되었습니다.
그런 광경을 보았을 때 아담은 얼마나 슬펐을까요! 자기들의 범죄 때문에 세상에 죽음이 들어오고 아무 죄도 없는 동물이나 식물도 죽게 된 것입니다.
두 사람은 죄의 무서움에 놀랐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슬픔에 잠겨 있는 두 사람에게 때가 오면 반드시 죽음도 슬픔도 없는 세계를 지어 주겠다고 약속하여 주셨습니다. 오늘날까지 사람들은 그 약속을 믿고 살아왔습니다.
예수님께서 하늘나라에 우리들이 살 집을 지어 주신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놀라운 약속입니까? 이 말씀은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큰 희망이 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의 일생은 흔히 나그네로 비유됩니다. 즉 우리는 하늘나라라는 목적지를 향하여 여행하는 나그네인 것입니다.

“우리는 하늘을 향하여 가는 나그네입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이제 공부하신 내용에 대한 문제를 풀어 보시겠습니까?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