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과 이 세상 역사의 궁극에 관해 자세히 설명한 책입니다.
  성경은 인류에게 가장 확실한 희망을 제시합니다. 그 성경의 주요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한 책입니다.
현재위치 : 홈 > 통신개설과목 > 어린이용 > 어린이다니엘
 
 
 1
           
           
제1과 최고 짱이 되는 방법
주제어 : "다니엘은 뜻을 정하여 왕의 진미와 그의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렵히지 아니하리라 하고 자기를 더럽히지 않게 하기를 환관장에게 구하니"(단 1:8)
1. 이스라엘의 역사
아담과 하와 가인과 아벨과 셋 노아와 세 아들 바벨탑과 흩어짐 아브라함 이삭 에서와 야곱 요셉과 12형제 애굽에서 삶 모세와 출애굽 사사시대 통일 왕국시대 북방 이스라엘과 남방 유다 포로시대(이스라엘의 여정 지도로)
2. 고대의 지도

바벨론부터 영국까지의 고대 나라 지도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왕족과 귀족의 몇 사람 곧 흠이 없고 아름다우며 모든 재주를 통달하며 지식이 구비하며 학문에 익숙하여 왕궁에 모실 만한 소년을 데려오게 하였고(단 1:3. 4).

 

 

느부갓네살 왕의 숨은 뜻을 알겠니? 내가 설명해줄게!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은 여호야김이 왕이 된지 3년에 많은 군사를 이끌고 쳐들어왔어. 여호야김 왕은 위기에서 벗어나려고 그만 애굽 왕에게 도움을 요청했지. 그러나 애굽의 군인들도 느부갓네살 왕을 이길 수 없었어. 결국 이 일로 화가 잔뜩 난 느부갓네살 왕은 예루살렘 성을 다 허물고 성전의 아름답고 값진 것들도 빼앗아 갔어.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 나라가 영원히 독립하지 못하도록 음모를 꾸미게 된 거야. 그 음모는 이스라엘 사람을 영원히 바벨론 사람처럼 만들어 버리는 거지. 그래서 다시는 바벨론 나라에 대항하지 못하도록 만들려는 거야. 소위 민족 말살정책이라고 해.

이 일을 위해 이스라엘 나라의 지도자가 될 왕족과 귀족의 유능하고 똑똑한 청년들을 모두 잡아 바벨론으로 끌고 갔어. 이스라엘 사람이라는 것을 잊어버리게 하려고 이름도 바꾸었는데, 나는 벨드사살, 하나냐는 사드락, 미사엘은 메삭, 아사랴는 아벳느고라고 했어. 뿐만 아니야. 말을 못해서 얼마나 힘들었는지 아니? 아기 때부터 하던 말을 못하게 하고는 바벨론 말만 하게 하는 거야. 어쩌다 실수로 이스라엘 말을 하면 큰 벌을 받곤 했어. 또 있어. 어렸을 때부터 재미있게 읽던 성경이며 탈무드도 못 보게 하고 바벨론 나라 우상들의 이야기책, 나쁜 잡지들만 주는 거야. 이게 다 이스라엘 사람임을 잊어버리게 하려는 음모였지. 철저하고 혹독하게 교육하고 갖은 쾌락과 유혹으로 자기의 부하로 만들어 바벨론 나라의 종이 되게 하려는 거야. 얼마나 끔찍하니? 바벨론 사람으로 세뇌당해서 로보트처럼 조종당하며 살아야 하다니.

 

다니엘 백과사전 - 홍수 전과 후 사람들 수명 비교
다니엘 - 하나님은 나의 재판장
벨드사살 - 벨이 그의 생명을 보호한다.
하나냐 -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
사드락 - 월신을 경배하는 자
미사엘 - 누가 하나님께 속하였는가
메삭 - 포도주의 여신께 몸바친 자
아사랴 - 여호와께서 도우신다
아벳느고 - 나부신의 종
또 왕이 지정하여 자기의 진미자기의 마시는 포도주에서 그들의 날마다 쓸 것을 주어 삼년을 기르게 하였으니(단 1:5)
다니엘 백과사전 - 바벨론의 신마르둑
태양의 아들이란 뜻으로
구약성서 <예레미아>(50:2)에 나오는 "벨", "마르둑:과 같다.
원래는 아모리족(族)의 신으로 바빌로니아의 수호신이었는데, 바빌론이 제패하면서 바빌로니아의 판테온의 주신(主神)이 되었고, 수메르 판테온의 주신인 벨 엘린과 합쳐져 벨 마르두크라 불리며 '신들의 왕'으로 오랫동안 숭배되었다. 그의 아내는 사르파니투, 아들은 문장의 신 나부이다.
청하오니 당신의 종들을 열흘 동안 시험하여 □□을 주어 먹게 하고 을 주어 마시게 한 후에(단 1:12)
다니엘 백과사전 - 홍수 후에 허락된 육류(레11장)
1. 짐승 - 짐승 중 무릇 굽이 갈라져 쪽발이 되고 새김질하는 것은 너희가 먹되 (레 11:3)
2. 어류 - 지느러미와 비늘이 있는 것은 너희가 먹되 (레 11:9)
3. 조류 - 이것들이 가증한즉 먹지말지니 (레 11:13)
4. 곤충 - 오직 날개가 있고 네발로 기어다니는 모든 곤충 중에 그 발에 뛰는 다리가 있어서 땅에 뛰는
              것은 너희가 먹을지니 (레 11:21)
열흘 후에 그들의 얼굴이 더욱 □□□□ 살이 더욱 □□하여 왕의 진미를 먹는 모든 소년보다 나아보인지라(단 1:14,15)
다니엘 백과사전 - 다니엘과 친구들의 이름의 뜻
1. 홍수 전의 사람들 2. 홍수 후의 사람들
아      담 - 930          셋        - 912 셈        - 600          아르박삿 - 438
에 노 스  - 905          게    난 - 910 셀    락 - 433          에      벨 - 434
마하랄렐 - 895          야    렛 - 962 벨    렉 - 242          르      우 - 239
므두셀라 - 969          라    멕 - 777 스    룩 - 230          나      흘 - 148
노      아 - 950 델    라 - 205          아브라함 - 175
정확한 예언을 하기 위해서는 미리 알아야 합니다.

  “예언”이란 ‘앞으로 다가올 일을 미리 알거나 짐작하여 말함’이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미래의 일을 미리 말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미리 알거나’ 둘째로 ‘짐작’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짐작’으로 말하는 것은 틀릴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리 알’때만 정확한 예언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예언을 하기 위해서는 미래의 일어날 일을 미리 아는 길 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참된 예언은 인간의 능력이 아니라 미래를 알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입니다. 예언자는 없습니다. 단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베드로후서 1:21)일 뿐입니다.
 
미래를 미리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만이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란 말은 칭호입니다. 말을 자세히 분해하면 ‘하나’라는 말은 ‘유일하다’는 뜻이고, ‘님’이란 ‘『직위나 신분을 나타내는 일부 명사 뒤에 붙어』높임’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란 ‘하나밖에 없는 분’ ‘유일신’이란 의미로 부르는 칭호입니다. “하나님”의 진짜 이름은 여러 가지이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여호와”입니다. 모세가 하나님께 이름을 물었고 하나님께서 “스스로 있는 자”라고 하시며 “하나님 여호와”(출애굽기 3:14)니라고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스스로 있는 자”란 말은 모든 것의 시작이라는 뜻으로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요한계시록 1:8)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호와 하나님은 스스로 있는 분으로 알파와 오메가가 되시어 전에도 있었고 지금도 계시고 장차도 계시는 분으로 전능하신 분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창조주요 모든 세상을 다스리시는 주관자가 되시기에 하나님은 미래를 미리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다니엘이 왕의 꿈을 알 수 있었던 것도 『오직 은밀한 것을 나타내실 자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다니엘 2:28)의 능력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선지자 외에는 결코 참 예언자가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언하는 선지자는 그 예언자의 말이 응한 후에야 그는 진실로 여호와의 보내신 선지자로 알게 되』(예레미야 28:9)는 것입니다.
어려울 때 도우시는 하나님! 하나님께서 저와 친구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깨끗한 채소와 신선한 물을 먹을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를 사랑하셔서 지혜와 총명을 열배나 낫게 해 주심도 정말 감사합니다. 저에게 주셨던 하나님의 축복을 우리 친구들에게 주셔서, 공부 잘하고 씩씩한 어린이가 되게 해 주세요. 하나님의 말씀대로 먹는 것을 구별하여 좋은 짱이 되게 해 주세요. 저희 어린이를 사랑하셔서 친구가 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수고 하셨습니다.
그럼 이제 공부하신 내용에 대한 문제를 풀어 보시겠습니까?
   
 
 1